참고1. 노랑마킹은 시험에 나온 중요한 부분입니다.
참고2. 주황강조는 약어 혹은 중요한 내용입니다.
참고3. 회색마킹은 예시입니다.
제 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기본문법 활용
데이터 타입(Data Type)
데이터 타입의 유형 (불문열 정부)
블린(Boolean) / 문자(Char) / 문자열(String) / 정수(Int) / 부동 소수점(Float)
변수(Variable)
변수는 저장하고자 하는 어떠한 값이 있을 때, 그 값을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이다.
변수 설정 규칙
- 영문 대/소문자, 숫자, 밑줄('_'), 달러('$')만 작성 가능하다.
- 첫 자리에는 숫자를 사용할 수 없다.
-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
- 이미 사용되고 있는 예약어(for, if, while 등)의 경우에는 변수로 사용할 수 없다.
배열(Array)
배열은 같은 타입의 변수들로 이루어진 집합이다.
C,C++ 언어의 배열 선언
구분 | 선언 | 예시 |
초깃값이 없는 경우 | 타입 배열명[배열 수]; | ex) int b[5]; 배열 수는 5개이므로 5개의 공간이 잡히고 0으로 초기화된다. b = [0,0,0,0,0] |
초깃값이 있는 경우 | 타입 배열명[배열 수] = {초깃값}; | ex) int b[9]={1,2,3}; 배열 수는 9개이므로 9개의 공간이 잡히고, 초깃값은 1,2,3 세 개가 명시되어 있으므로 나머지 6개의 공간은 0으로 초기화된다. b = [1,2,3,0,0,0,0,0,0] |
연산자(Operator)
연산자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이다.
연산자 분류
산술 / 시프트 / 관계 / 논리 / 비트 / 대입 / 증감 / 삼항 연산자
연산자 세부 유형
구분 | 연산자 | 설명 |
비트 연산자 | & | 모두 1이면 1, 아니면 0 |
| | 하나라도 1이면 1, 아니면 0 | |
^ | 서로 다르면 1, 아니면 0 | |
~ | 1이면 0으로, 0이면 1로 비트 반전 | |
삼항 연산자 | (조건식) ? a : b | 조건식이 참일 경우 a 실행, 거짓일 경우 b 실행 |
명령문(Statement)
명령문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문장으로, 지시사항을 처리하는 단위이다.
명령문 세부 유형
구분 | 연산자 | |
명령문 | 조건문 | if 문 |
case/switch 문 | ||
반복문 | while 문 | |
for 문 |
언어특성 활용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 절차적(Procedural) 프로그래밍 언어는 프로시저 호출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명령형 프로그래밍이라고도 불린다.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특징
- 유지보수 용이
(*객체지향과 비교하면 객체지향의 유지보수가 더 용이합니다.) - 같은 코드 재사용 가능
- 흐름 파악 용이
- 모듈화를 하거나 구조화 가능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
알골(ALGOL) / C언어 / 포트란(FORTRAN)
C언어
구분 | 설명 |
for | 초깃값, 최종값, 증감 값을 지정하여 반복을 실행 |
scanf | 값을 입력받는 함수 |
struct | 구조체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 [2020년 3회] |
abstract | 자식 클래스에서 해당 추상 메서드를 반드시 구현하도록 강제하는 키워드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Object Oriented)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림된 단위인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객체지행 프로그래밍 언어 기능
자료 추상화 / 상속 / 다중 상속 / 다형성 / 동적 바인딩 /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
C++ / C# / JAVA(자바) / Delphi(델파이)
JAVA의 접근 제어자 [2020년 3회]
public / protected / default / private
허용범위 | public | protected | default | private |
클래스 내부 | O | O | O | O |
동일 패키지 | O | O | O | X |
하위 패키지 | O | O | X | X |
다른 패키지 | O | X | X | X |
JAVA의 정수 데이터 타입 [2020년 3회]
구분 | 타입 | 크기 |
논리형 | boolean | 1byte |
문자형 | char | 2byte |
정수형 | byte | 1byte |
short | 2byte | |
int | 4byte | |
long | 8byte | |
실수형 | float | 4byte |
double | 8byte |
JAVA에서 대표적인 출력 함수 [2020년 3회]
구분 | 설명 |
System.out.print | 개행 없이 출력하는 함수 |
System.out.println | 출력 후 개행하는 함수 |
System.out.printf | C언어처럼 포맷을 지정하여 출력하는 함수 |
스크립트 언어
스크립트 언어는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스크립트 언어 특징
- 빨리 배운다.
-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스크립트 언어 종류
PHP / Perl(펄) / Phython(파이썬) /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 Bash(배시) / Basic(배이직)
PHP의 대표적인 연산자 [2020년 3회]
구분 | 설명 |
@ | 오류 억제 연산자 오류 메시지를 무시함 |
<> | 값이 다름을 표현하는 연산자 |
=== | 값도 같고 타입도 같은지 확인하는 연산자 |
Python 특징
구분 | 설명 |
파이썬 문법 | 들여쓰기를 사용하여 블록을 구분, 리스트, 문자열은 slice를 이용하여 요소를 가져올 수 있음 |
리스트[시작인덱스:종료인덱스:인덱스증가폭] | 시작인덱스 생략 시 0으로 대체, 종료인덱스 생략 시 마지막 요소 인덱스 번호로 대체, 시작인덱스부터 종료인덱스 직전 인덱스까지 인덱스증가폭만큼 요소를 불러옴 [2020년 3회] |
문장[시작:종료인덱스] | 시작인덱스부터 종료인덱스 직전 인덱스까지의 요소 |
Bash 쉘 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어문
if / for / while
선언형 언어
선언형(Declarative) 언어는 선언형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해법을 정의하기보다는 문제를 설명하는 단어이다.
선언형 언어 기능 (함순익고 논사규질)
선언형 언어 유형 | 기능 |
함수형 언어 | 순수 함수 (Pure Function) |
익명 함수 (Anonymous Function) | |
고계 함수 (Higher Order Function) | |
논리형 언어 | 사실 (Facts) |
규칙 (Rule) | |
질문 (Question) |
선언형 언어 종류
구분 | 종류 | 설명 |
함수형 언어 | 하스켈 (Haskell) | 하스켈은 패턴 맞춤, 커링, 조건제시법, 가드, 연산자 정의 등의 기능이 존재하는 함수형 언어이다. |
리스프 (LISP) | 리스프는 수학 표기법을 나타내기 위한 목적으로 생성하고, 트리 자료구조, 가비지 콜렉션, 동적 자료형과 인터프리터와 같은 개념을 제시한다. | |
논리형 언어 | 프롤로그 (Prolog) | 프롤로그는 논리형 언어로 논리식을 기반으로 객체 간의 관계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된다. 함수형 언어로 함수 호출 시 이름 혹은 연산자가 첫 번째로 위치하여 피연산자가 이어 위치하는 언어는 리스프(LISP)이다. |
특수 분야 언어 | SQL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라이브러리 활용
라이브러리(Library)
라이브러리란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도록 모듈화되어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라이브러리 구성
도움말 / 설치 파일 / 샘플 코드 등
라이브러리 종류
표준 라이브러리 / 외부 라이브러리
표준 라이브러리 기능
입출력 / 문자열 / 시간 처리 / 수학 관련
데이터 입출력(Data Input/Output)
데이터 입출력은 프로그램으로 데이터가 입력 및 출력되도록 하기 위한 기법이다.
데이터 입출력 구성
표준 입력 / 표준 출력 / 표준 오류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예외 처리는 오류가 발생 시 오류를 그대로 실행시키지 않고 오류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예외 처리 구성
throw / try / catch
예외 처리 사용 예시
try {
if(예외조건)
throw 예외객체;
}
catch (타입 예외객체) {
예외처리;
}
프로토타입(Prototype)
프로토타입은 속성과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 또는 빈 객체에 추가하는 작업을 덜 수 있는 프로그래밍 스타일이다.
프로토타입 구성
복제(Cloning) / 객체 생성 / 마스터 객체(Master O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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