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094 클래스와 인스턴스 / 클래스와 인스턴스 활용 / 가위, 바위, 보 게임 프로그램
※ 실습 문제
1 ~ 3 사이의 난수를 발생시켜서 가위, 바위, 보 게임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기준 데이터 → 1:가위, 2:바위, 3:보)
Test000.java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Random;
public class Test09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game = {"가위", "바위", "보"};
// Random 클래스 기반 인스턴스 생성 → 컴퓨터 가위 바위 보 무작위 생성
Random rd = new Random();
int com = rd.nextInt(3)+1; //-- 0 1 2
int user;
// 입력받기
do
{
System.out.print("1:가위 2:바위 3:보 중 입력(1~3) : ");
user = sc.nextInt();
}
while (user<1 || user>3);
// 유저가 내기
System.out.println("유 저 : " + game[user-1]);
// 컴퓨터가 내기
System.out.println("컴퓨터 : " + game[com-1]);
// 결과출력
String result;
result = "무승부~!!";
if ((user==1 && com==2) || (user==2 && com==3) || (user==3 && com==1))
result = "컴퓨터가 이겼습니다.";
if ((user==2 && com==1) || (user==3 && com==2) || (user==1 && com==3))
result = "당신이 이겼습니다.";
System.out.println(">> 승부 최종결과 : " + result);
}
}
cmd
1:가위 2:바위 3:보 중 입력(1~3) : 2
유 저 : 바위
컴퓨터 : 보
>> 승부 최종결과 : 컴퓨터가 이겼습니다.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