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License

[운전면허필기] 합격 후기

by 시뮝 2019. 3. 10.
728x90

면허를 따야겠다는 마음이 든 계기

나이가 들 수록 운전면허를 따야겠다는 조급함이 마음을 급하게 만들었어요. 다들 "운전면허? 일주일이면 따~" 라고 말해서 쉽게 보고 필요할 때 따지 뭐 라는 단순한 생각도 하고 있었죠. 그러나... 운전면허가 없다는 점은 주변인들이 피곤해지는 일이었어요. 여행을 가든 출장을 가든 저는 면허가 없으니까 ㅠㅠ 다른 사람의 희생이 있어야하는 상황이 생기는 거죠. 특히 이사를 할 때마다 제일 절실해지더라구요. 그리고 결정타는... 어릴 때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둬야 싸다는 점이었죠!


뭐 이리 복잡해?

2월 설연휴, 이번주 토요일에 필기보고 담주 토요일에 기능보고 다담주 토요일에 도로주행하면... 한 달이면 되겠네! 라고

쉽게 생각했던 저의 생각은 과정을 찾아보자마자 와장창 깨졌죠... 평일엔 근무해야하니 토요일에 가야 하는데 뭐?? 한 달에 한 번뿐??

당연히 당월엔 예약이 꽉 차 3월에 예약했더랬죠.


과정은 더 복잡했습니다. 사실 복잡하지 않아요. 근데 설명이 복잡해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방문 → 신체검사(시력검사) → 운전교육 → 필기접수 → 필기시험 → 기능접수 → 기능시험 → 임시면허증 발급 → 도로주행접수 → 도로주행 시험


이렇게 되는데 첫 방문하는 부분이 제일 헷갈립니다. 저 뿐만이 아닌지 다들 방황하다 안내데스크에 계신 분 말대로 흘러가듯 신체검사를 했죠.

토요일은 사람이 제일 붐비는 날이라


08:30 - 용인운전면허시험장 도착

08:40 - 신체검사 건강검진 대체 가능여부 확인(양쪽 시력 0.4라 신체검사 대상자 확인), 응시서류작성

08:50 - 신체검사 (안경쓰고 1.0으로 통과, 10여분 줄서서 기다림)

09:10 - 운전교육 (20여분 줄서서 기다림)

10:10 - 운전교육완료 (교육자 100명정도여서 나가는데 20분걸림)

11:10 - 필기접수 (번호표 뽑고 1시간 기다림)

11:20 - 필기시험시작

11:40 - 필기시험완료  (76점으로 합격)


필기합격전 공부내용

어플을 다운받아 모의고사를 총 4번정도 치고 많이 틀리는 문제 중 40문제를 보았습니다.

그 외 몇 개씩 봤던걸 생각하면 한... 사전공부 없이 모의고사를 6번 정도 치고 합격한 샘이네요.

6~80% 는 기본 도덕 상식이었고 나머지 2~40% 가 법적인 이야기들 이었습니다. 실질적으로 공부한 시간은 이틀?? 정도구요. 문제는 기능인데... 생각보다 학원비가 비싼지라 한달정도 독학으로 해본 뒤 정 안되면 학원에서 공부하려 합니다.


기능 독학 시작!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