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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대비 요약 - 업무프로세스

by 시뮝 2019.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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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FORCE

마이클 포터에 의해 제안된 산업 분석 도구. 산업에 존재하는 5가지 요소가 해당 산업의 수익률을 결정하는데, 이들 요소가 많고 그 힘이 강할수록 해당산업의 평균 수익률은 낮아진다고 정의

1) 기존 기업들 간 경쟁 : 유리한 위치 차지를 위한 여러 전략
2) 잠재적 진입자들의 위협 : 유망 산업으로의 새로운 기업 진출 (강한 의욕, 많은 자본)
3) 대체 상품의 위협 : 차별화된 기능/서비스 필요
4) 구매자들의 교섭력 : 가격 인하, 품질 개선, 서비스 증대 요구 → 기업간 과도한 경쟁 유발
5) 공급자들의 교섭력 : 가격 인상, 판매 거절, 서비스 질 하락 등 위협

2. 6 시그마 (6 Sigma)

품질 혁신과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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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로라사에서 품질 혁신 운동으로 시작되어 성공을 거두자 제너럴 일레트릭(ge),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소니 등 세계 초우량 기업들이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삼성, LG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 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고객이 존재하는 금융, 서비스, 통신, 의료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생산성을 높이고 불량률을 낮추기 위해 기존에는 QC(품질관리), TQC(전사적 품질관리), TQM(품질경영) 품질관리기법이 쓰였다.
6 Sigma의 추진방법 순서 : 측정 → 분석 → 향상 → 관리

- 주요 방법론에는 DMAIC와 DMADV 두 가지가 있다.
1. DMAIC : 기존 프로세스의 향상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① 정의(Define) :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목적 정의. 기업 전략이나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함.
② 측정(Measure) : 프로세스의 현 상태를 측정하고 미래의 분석을 위한 연관 데이터를 수집함
③ 분석(Analyze) : 각 요소들의 인과관계를 파악함
④ 향상(Improve) : 프로세스를 최적화시키는 과정
⑤ 관리(Control) : 결함 요소들이 충분히 관리되고 있는 지를 확인함.

2. DMADV : 새로운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만들 때 사용된다.
① 정의(Define) : 기업전략이나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디자인을 목표로 정함.

② 측정(Measure) : 프로세스의 현 생태를 측정하고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함.

③ 분석(Analyze) : 현 디자인의 대안이나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통해 최상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가능성을 평가함
④ 디자인(Design) : 시뮬레이션 과정을 수행하여 디자인의 최적화를 위한 검증을 진행함

⑤ 검증(Verify) : 테스팅(Testing). 제품개발 프로세스로의 적용을 위해 담당자로의 이관 등을 수행함.

3. ABC (활동기준원가계산, Activity-Based Costing) 비즈니스를 업무 활동 단위로 세분해서 각 업무 활동 단위마다 소요 경비를 수치화 하는 방법. 기준 원가관리라는 뜻으로 각종 간접비 부문을 '구매-제조-판매-유통'의 활동별로 추적함으로써 되도록 정확하게 원가를 뽑아내자는 기법. 본래는 제품 가격을 계산하기 위한 것으로 서류 작성이나 수주 처리 등의 간접 비용을 상세히 산출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정보 통신기기의 형식 승인이나 형식 검정에 필요한 수수료의 산정 기준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아웃소싱이나 업무 개혁을 진행하는 수단 또는 IT 투자 효과를 예측/측정하는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4. AS-IS 있는 그대로,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기법
5. BOM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부품의 소요량을 나타내는 물자표로서 자재 관리 및 생산 관리의 필수 사항 중 하나, 제조공정에는 상위품목, 부품, 자재명세서
6. BPM (업무 프로세스 관리, 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업무프로세스를 표준화, 간소화하고 비정형화된 업무구성을 시스템화해 임무와 책임을 명확히 하고자 하는 경영방법. BPM은 업무수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해 업무처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리스크를 빠르게 감지, 대응할 수 있게 한다.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 수행과 관련된 사람 치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 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변화 관리 및 시스템 구현 기법을 의미한다.
7. BPM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uite) 기업의 업무, 조직 구조 또는 추진 방식에 숨어 있는 프로세스를 명확히 정의하고 자동화, 최적화하며, 업무와 인간과 시스템간의 관계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
8. BPR(업무 재설계,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1990년대 초 미국에서 제창한 개념으로, 기업 경영 내용이나 경영 과정 전반을 분석하여 경영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하도록 재설계하고, 그 설계에 따라 기업 형태, 사업 내용, 조직, 사업 분야 등을 재구성하는 것. 

9. BRMS (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 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비즈니스 룰을 분리시켜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플랫폼

비전문가도 효과적인 업무 처리 및 상품 판매 등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10. BSC (균형 성과 기록표, Balanced Score Card)

매출액, 순익 등 과거의 결과물인 재무지표에만 의존해 왔던 기업성과 측정에 미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표로서 고객(고객만족도, 신규고객창출), 내부프로세스(혁신, 운영), 학습(직원역량, 정보시스템능력) 등을 추가하여 균형있게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 평가 모델.

BSC의 4가지 관점
① 재무적 관점(financial perspective) : 기업의 주요 이해 관계자들에게 매출액, 순이익, 원가절감 등의 재무적인 지표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관점

② 고객 관점(customer perspective) : 고객의 만족도, 충성도 등 고객 관계를 평가하는 관점

③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internal business processes perspective) : 경쟁사와 비교하여 해당 기업이 어떤 장점과 핵심역량을 갖고 있는 지를 평가하는 관점

④ 학습과 성장 관점(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 및 개선사항을 측정하는 관점

11. CALS (광속상거래(전자상거래), Commerce At Lighted Speed)

제품의 설계 조달 생산 사후관리 폐기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해 관련기업간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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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경영혁신과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생산전략이다. 컴퓨터를 이용해 표준화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이 것은 1985년 미국 국방부가 제창한 개념이다.

- B2C (Business To Customer) :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업으로 소비자에게 유,무형의 재화를 제공, 판매 및 중개를 한다.
- B2B (Business To Business) : 특정 기업 간의 CALS 및 EDI를 통한 수주, 구매, 조달 및 납품 등과 관련된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
- B2G (Business To Goverment) : 조달, 행정, 인증 등과 관련된 기업과 정부 간의 전자상거래.
- C2C (Customer To Customer) : 소비자 간의 일대일 거래가 이뤄지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상품 구매자와 공급자가 되는 것.

- e-마켓플레이스 : 인터넷상에서 다수의 기업 간, 공급과 수요 간에 유발되는 비즈니스 거래를 총칭하는 가상시장.

12. CBD 시스템을 하나의 일체형으로 구축하지 않고 마치 레고 블록처럼 하나하나씩 요소별로 부품화하여 구축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의 산업혁명이라 할 만큼 소프트웨어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13. CRM (고객 관계 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의미한다.

※ CRM의 기대효과

-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통해 기업의 이익 증대

- 목표 마케팅(Target Marketing) 가능

14. CSF (핵심/주요 성공 요인, Critical Sucess Factors)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MIT)에서 개발한 전략 정보 시스템(SIS)실현을 위한 수법의 하나. 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내어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15. DSS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Decision Support System)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형화되지 않는 문제(즉, 주로 반구조적인 문제로 문제의 일부 측면은 계량화가 가능하나 일부는 주관적으로 다룰 수밖에 없는 문제)에 관해 의사 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16. EA (전사적 아키텍처, Enterprise Architecture)

기업의 목표와 요구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IT인프라 각 부분이 어떻게 구성되고 작동돼야 하는가를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작업을 말한다.

17. EAI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 Enterprise Application Intergration)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간에 상호 연동이 가능토록 통합하는 솔루션.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계획(SCP) 시스템, 인트라넷, 각종 데이타 등을 통합, 동일한 플랫폼(인터넷)을 통해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변화 없이 통신을 가능케 한다. 즉 기업 내의 컴퓨터 애플리케이션들을 현대화, 통합,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세운 계획/방법/도구 등을 일컫는 용어. 

※ EAI 구성요소 : 어뎁터(Adapter), 플랫폼(Platform), 브로커(Broker), 업무흐름(Workflow)

18. EIS (중역 정보 시스템,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기업의 상급 경영 관리직의 전략적 경영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 이와 유사한 시스템으로는 경영 전략 지원 시스템(ESS:Executive Support System),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DSS), 전략 정보 시스템(SIS) 등이 있다.

19. ERP (기업 자원 관리,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인사 재무 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각종 관리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경영혁신기법
20. G2B

정부와 기업 간 전자상거래 형태

21. ISP (정보 전략 계획,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정보 시스템 구축의 출발점인 계획 단계. 경영전략을 토대로 비즈니스에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구조체계를 정립하고 향후 전사적인 통합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기업의 정보화 전략 계획 활동
22. ITA(정보기술 아키텍처, 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업무, 응용, 데이터, 기술 보안 등 조직 전체의 정보화 구성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뒤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 및 이를 바탕으로 정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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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것은 아키텍처와 시스템의 총괄로서 업무 및 관리 프로세스와 정보 기술 간의 관계인 EA(전사적 아키텍처, Enterprise Architecture), 업무 활동에 필요한 정보 서비스인 TRM(기술 참조 모델, Technical Reference Model), 정보 서비스를 지원하는 정보 기술 표준인 SF(표준 프로파일, Standards Profile) 등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미 국방부가 지난 91년 걸프전을 계기로 군 지휘통제시 관계기관 및 정보시스템간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확보의 중요성을 절감, 도입한 일종의 방법론이며, 우리나라는 범정부 정보기술아키텍처 적용을 전자정부 핵심과제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
23. KPI (핵심 성과 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 조직의 목표 달성의 정도를 계량하는 지표이다. 현재의 비즈니스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사용되어 향후의 대응책으로 어떻게 되는지를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이 것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것을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이라고 한다.
24. MBO 업무 목표만을 지시하고 그 달성방법은 종업원에게 맡기는 관리방법으로 어느 경우이건 관리자는 명령하지 않고 종업원의 자주적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주며 종업원 상호 간에 조정하게 한다. 이는 조직의 거대화에 따른 종업원의 무기력화를 방지하고 근로의욕을 향상시키는 관리방법으로 대표적이다.
25. MIS (경영 정보 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의 경영진이나 조직의 관리진에게 투자, 생산, 판매, 경리, 인사 등 경영 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급하여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고자 하는 정보 체계. 이는 단순한 자료 처리 체계가 아니라 방대한 자료로부터 정확한 경영 정보를 추출해 내는 능력을 갖춘 종합적인 정보 제공 체계이다. 경영 정보 체계는 현대의 과학적인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것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26. MOT (Moment Of Truth)

고객이 기업의 한 부분과 접촉하는 시점에서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인상을 받는 순간. 투우사가 소의 급소를 찌르는 순간을 의미하는 스페인 투우 용어 '모멘트 드 라 베르다르(Moment De La Verdad)' 에서 유래된 말. 말 그대로 '진실의 순간' 또는 '결정적 순간' 이라는의미이다. 이 용어는 스웨덴의 마케팅 전문가인 리차드 노만(R.Norman)이 처음 사용하였고, 스칸디나비아항공(SAS)의 얀 칼슨(Jan Carlzon) 사장이 1987년 <진실의 순간>이라는 책을 펴내면서 널리 알려졌다.

27. PDM (제품 데이터 관리, Product Data Management)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제조/인증 및 마케팅에 이르는 제품 개발의 각 과정의 모든 데이터를 일원적으로 관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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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저한 정보 관리와 정보의 공유에 의한 기업 내 각 부서의 동시 병행 처리의 실현으로 제품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작업의 효율성 제고로 비용을 삭감하며, 전사적 품질 관리로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품의 개발은 크게 기획, 개념설계, 상세설계 및 제조의 공정을 거치는데, 각 공정에서는 컴퓨터 지원 설계(CAD) 데이터, 해석 데이터, 문서 데이터 등 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PDM 시스템의 주 기능은 제품 구성 관리, 프로세스 관리 및 파일 관리 등이다. 각 공정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PDM은 각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하여 메타데이터(metadata) 데이터베이스를 갖는다. 메타데이터는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주는 데이터로 각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소재지, 버전 작성자, 각 데이터 간의 관련 등 속성 정보이다. PDM은 메타데이터를 가지고 여러 애플리케이션 전반의 제품 구성 관리나 프로세스 관리를 실현한다.

28. PI (프로세스 혁신, Process Innovation)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조직, IT 등 기업활동의 전 부문에 걸쳐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효과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재구축 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개선 업무

29. POS (판매 시점 관리, Point Of Sale)

상점의 전자식 금전 등록기, 정찰 판독 장치 등을 컴퓨터에 연결하여 상품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 매상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상품명이나 가격 등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관리하는 것으로 포스라고도 한다. 인터넷의 발달로 등장한 웹 기반의 POS는 카운터의 제약을 뛰어넘어 사용자의 집이나 사무실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매출관리 뿐만 아니라, 손익관리, 재고관리, 고객관리, 사원관리 등 다양기능이 컨버전스되어 있다. 

30. Push-based

고객 단말기에 쿠폰이나 마이리지, 할인 서비스 등을 텍스트나 이미지로 제작하여 전달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고객의 위치를 파악해 매장방문이나 구매유도를 하기 위해 활용하는 경우에 많이 활용됨.

31. Pull-based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어 마케팅,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푸시방식에 비해 고객의 반감이 적고, 사용자의 반응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다.

32. RTE (실시간 기업, Real-Time Enterprise)

기업 경영의 내외부에서 온라인, 실시간의 정보 유통을 통해 업무 지연 요소를 최소화하고 의사 결정의 스피드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한 기업, 경영층인 리드, 중간 관리자층인 관리자, 실무자층인 운영자 레벨을 온라인과 실시간으로 상호 계층 간 정보를 유통시켜, 업무의 지연 요소를 제거하고, 계획과 실적의 차이를 최소화하며, 조기 경보로 경영상의 리스크를 제거함으로써 경영 효율과 경쟁력을 제고하는 시스템이다.

기업 자원 관리(ERP)를 바탕으로 공급 사슬 관리(SCM), 고객 관계 관리(CRM) 등에 의해 모든 프로세스의 통합을 이룸과 동시에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를 통해 핵심 프로세스를 선별 관리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주요 의사 결정에 요구되는 경영 정보를 전략적 기업 관리(SEM,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에 의해 경영 현황판으로 보여 줌으로써, 눈으로 보는 관리에 의해 주요 경영 정보의 실시간 공유 및 그에 따른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실시간 경영 관리 시스템이다.

33. SCM (공급망 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제품이 생산되어 판매되기까지의 모든 공급과정을 파악, 관리하는 경영 전략 시스템. 기업 간 또는 기업 내부에서 제품/부품의 생산자로부터 사용자에 이르는 공급 체인을 재공학 및 동시 공학 기법을 활용해서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려는 관리 기법. 이 것은 제품 기획, 원재로 구매, 제조, 배달 등 공급망에 관련된 구성 요소를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그 결과로 생성된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한다.

※ SCM 시스템의 구성요소

- 공급망 계획(SCP; Supply Chain Planning) 시스템

- 공급망 실행(SCE; Supply Chain Execution) 시스템

※ e-SCM : SCM 관련 기술들을 웹상에서도 수행할 수 있도록 한 것.

34. SEM (전략적 기업 경영,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SEM의 구성 요소로는 가치기준경영(VBM), 균형성과관리(BSC), 활동기준관리/활동기준원가계산(ABM/ABC) 등이 있다.

35. SIS (전략 정보 시스템, Strategic Infomation System)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구축, 이용하는 정보 시스템이다. 이 용어에 대한 개념은 1985년경에 출현하였는데, 종래의 정보 시스템이 기업 내 업무의 합리화나 효율화에 역점을 두었던 것에 반하여,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하여 살아남기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이라는 뜻에서 전략 정보 시스템이라고 불린다. 그 요건으로는 경쟁 우위의 확보(고객의 포위), 신규 사업의 창출이나 상권의 확대, 업계 구조의 변혁 등을 들 수 있다. 실례로는 금융 기관의 대규모 온라인 시스템, 항공 회사의 좌석 예약 시스템(CRC), 슈퍼마켓(체인저) 등에서의 판매 시점 관리(POS)를 들 수 있다. 최근에는 대외 지향적인 전략 시스템뿐만 아니라 기업 구조의 재구축을 위한 업무 재설계(BPR)와 같이 경영 전략을 수립하여 그에 맞는 정보 시스템을 재구축하는 접근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36. SP

상호 접속이나 상호 운용이 쉽도록 하기 위한 상세 규격.

37.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 rtunity
 위협-Threat)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위협·기회·약점·강점 (TOWS)으로 부르기도 한다.

38. TO-BE

미래에 구현하고자 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분석 기법.

39. TPS (거래 처리 시스템,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거래를 처리하고 발생된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이다. 경영 활동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고 사무 노동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가장 기본적인 정보시스템인 동시에 현대의 기업 조직에 없어서는 안 될 정보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의 기업들이 처리하는 거래들은 정보시스템의 도움 없이는 거래의 기록과 데이터의 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40. TRM

조직의 정보화 추진을 위한 정보 서비스의 기본 틀과 개념을 추상화한 구조 및 구성 요소 간 인터페이스를 정의한 모형. 업무 활동에 필요한 기능들을 수행하기 위해 정보 기술을 중심으로 요구되는 정보 서비스들의 집합으로 성과, 업무, 서비스, 데이터, 기술 참조모델로 구성된다. 상호 호환성 확보를 위하여 개방형 시스템 환경을 기본으로 한다.

41. VBM (가치 창조 경영, Value Based Management)

모든 의사 결정의 기준을 회계상의 매출, 이익 중심에서 벗어나 경제적 이익에 근거한 기업가치 중심으로 하는 기업 관리 기법. 컨설팅업계에서는 가치창조경영을 'IMF 기법'이라고 말할 정도로 기업의 체질 변화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 같이 가치창조경영이 인기가 있는 것은 기존의 근시안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수익성을 기준으로 기업 활동을 기획, 실행, 통제해 나가는 경영 패러다임이기 때문이다. 가치창조경영 투자본수익률(ROIC)을 사업평가의 핵심기준으로 삼는데, 투하자본수익률이란 생산 및 영업 활동에 투자한 자본으로 어느 정도 이익을 확보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를 가중평균자본비용(WACC)과 비교하면 재무구조의 건전성과 수익성을 판단할 수 있다. 

42. VOC (Voice Of Customer)

관리 시스템 콜센터에 접수되는 고객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완료까지의 처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처리결과를 관서별로 지표화하여 관리, 평가함으로써 고객의 체감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고객관리 시스템. 고객 불만, 개선점, 제품의 장단점, 서비스 만족도 분석에 이용한다.

43. Web Application

소프트웨어 공학적 관점에서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을 통해 웹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이 것은 클라이언트로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인기를 누리고 있다. 수천만대의 PC에 소프트웨어를 배포해서 설치하지 않도록 이 것을 유지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중에 하나이다. 이 것은 웹 메일, 온라인 전자상거래 및 경매, 위키, 인터넷 게시판, 블로그 및 MMORPG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44. 마르미

1994년 국내의 개발여건을 반영하여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된 한국형 정보시스템 구축 방법론으로서 우리말의 마름질하다에 어원을 두고 있다.

45. Mchinsey 7S Model
(매킨지의 7S 모델)

순수한 전략 모델이라기보다도 조직개발 또는 조직 변혁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이 명칭은 매킨지가 조직개발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일곱 가지 요인, 즉 전략(Strategy), 기술(Skill), 공유가치(Shared Value), 구조(Structure), 시스템(System), 종업원(Staff), 스타일(Style)을 7S로 구성되어 조직의 혁신을 기하고자할 때 사용하는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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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략(Strategy) : 조직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자원 배치.
2) 시스템(System) : 조직의 관리 및 경영을 위한 모든 절차 및 프로세스

3) 구조(Structure) : 조직 구성원들의 역할과 권한, 책임 등 상호 관계를 규정하는 요소들.
4) 공유된 가치(Shared Values) : 조직에서 널리 공유되고 있으며, 중요한 행동원칙으로써 사용되는 핵심 또는 근본적인 가치.

5) 기술/역량(Skill) : 조직이 믿고 있는 대표적인 신념이나 태도로, 조직의 존속과 성공에 결정적이라고 믿는 것

6) 사람(Staff) : 조직 내부의 인적 자원 보유 능력이나 특성.
7) 스타일(Style) : 조직 내부에 오랫동안 형성된 경영 방식.

 

46. 손익계산서

기업의 경영성과를 밝히기 위하여 일정기간 내에 발생한 모든 수익과 비용을 대비시켜 당해 기간의 순이익을 계산, 확정하는 보고서

47. 시맨틱 웹 (의미론적 웹, Semantic Web)

사용자가 정보를 검색하면 컴퓨터가 정보를 찾아 그 뜻을 이해하고 추론까지 하는 컴퓨터 기술로 월드 와이드 웹(WWW)의 확장자이다. 이 것의 가장 강력한 지지자 가운데 한 사람은 월드 와이드 웹의 창시자이자 세계웹표준화기구(W3C, World Wide Web Consortium) 소장인 영국의 팀 버너스 리이다.

48. 애덤 스미스

영국의 정치경제학자, 도덕철학자로 고전경제학의 창시자이다. 근대경제학, 마츠크스 경제학의 출발점이 된 <국부론>을 저술하였다. 처음으로 경제학을 이론, 역사, 정책에 도입하여 체계적 과학으로 이룩하였다. 경제행위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종국적으로는 공공복지에 기여하게 된다고 생각하였으며 예정조화설을 주장하였다.

49. 채찍효과 (Bullwhip Effect)

하류의 고객주문 정보가 상류로 전달되면서 정보가 왜곡되고 확대되는 현상. 고객의 수요가 상부단계 방향으로 전달될수록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소를 몰 때 긴 채찍을 사용하면 손잡이 부분에서 작은 힘이 가해져도 끝부분에서는 큰 힘이 생기는 데에서 붙여진 명칭으로, 황소채찍효과라고도 한다. 아주 사소하고 미미한 요인이 엄청난 결과를 불러온다는 나비효과(butterfly effect)와 유사한 현상이다.

50. 회계

특정의 경제적 실체(economic entity)에 관하여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에게 합리적인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재무적 정보(financial information)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

51. AIS (회계 정보 시스템,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정보 이론의 발전과 기술 혁신에 따라 변화된 회계 목적과 방법을 기업 조직(회사)에 적용하여 회계 정보를 회사 전체의 종합 시스템으로 결합/처리하여 경영 각층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도록 한 시스템.

52. ASP (응용 서비스 제공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업체, 즉 웹 에플리케이션 호스팅 서비스를 하는 사업을 말한다. 웹 애플리케이션 호스팅서비스는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을 통해 전사적 자원관리(ERP), 제품정보관리(PDM), 그룹웨어, 전자상거래(EC), 전자문서교환(EDI) 등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오피스 제품 등을 빌려주는 것이다. 일정 기간만 사용하거나 너무 많은 유지보수 비용이 들어 구입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소프트웨어를 매월 요금을 받고 빌려준다.

53. BCP (업무 연속성 계획, Business Continuity Planning)

재난 발생 시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계획. 재해, 재난으로 정상적인 운용이 어려운 데이터 백업과 같은 단순복구뿐 아니라 고객 서비스 지속성 보장, 핵심 업무기능을 지속하는 환경을 조성해 기업가치를 최대화하는 것. 911 미국 테러사건 이후 급부상하고 있는 개념

54. BI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Business Inteligence)

기업들이 신속하고 정확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접근, 수집, 보관, 분석 등의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의 집합. 이 애플리케이션은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조회 및 응답, OLAP, 통계 분석, 예측 및 데이터 마이닝 등이 기본이 되나, 필연적으로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와 DW, ERP 등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넓은 의미로는 이 모든 분야를 포함하기도 한다.

55. CKO (지식 총괄 책임자, Chief Knowledge Officer)

기업내의 지식활동을 총괄하는 최고 책임자. 창의성을 증진하고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되는 시장 정보, 고객의 반응, 전문 정보 등 전 사원이 알아야 할 상황을 신속하게 전달하고 공유하게 하는 기능을 총괄한다. 상품의 개발, 설계, 제작에 관한 정보를 판매 사원에게 곧바로 전달하고 시장 정보나 고객으로부터 얻어 낸 새로운 정보를 설계, 제작 사원에게 전달하여 설계, 제작에 반영하게 하는 등, 기업 내의 정보 전달 속도의 단축과 효과적인 정보 활용을 통해 기업의 이득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입안하고 실행한다.

56. COCOMO

개발의 비용 예측 모형 중 하나이며, 1981년에 베리 W. 보임(Bohehm)이 제창했다. 이 모델은 프로젝트에 영향을 줄 수있는 다양한 특성들(인월 : man-month)을 변수로 회귀공식을 만들어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산정한다.

57. CoP (실행 공동체, Community Of Practice)

공동의 주제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해당 주제 영역의 지식과 기술을 체화하고, 체득된 결과를 공유하고 실천함으로써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집단(공동체)을 말한다. 주로 기업교육(실천학습, Action Learning)에서 많이 활용하는 학습방법인다, 구성원들 간에 자발적으로 업무와 관련된 지식이나 경험,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실천하여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체화할 수 있게 한다.

58. CPM

기업 경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예측 경영을 통한 최적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해 경영 계획-성과분석-예측-전략분석-시뮬레이션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연계함으로써 효과적인 전략 수립 및 수정이 가능하고, 원가를 최소화할 수 있는 생산 장소 및 유통 경로 등 다양한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어 시나리오 경영의 필수 시스템으로 인식되고 있다.

59.  EDI (전자 자료 교환, Electronic Data Interchange)

기업 간 수주, 발주, 수송, 결제 등 상업 거래를 위한 자료를 데이터 통신 회선을 통해 표준화된 포맷(format)과 규약에 따라 컴퓨터 간에 온라인으로 전달하는 것.

60. EDMS

다양한 형태의 문서와 자료를 그 작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61. EIP (기업 정보 포털, 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기업 자원 관리(ERP), 고객 관계 관리(CRM), 공급 사슬 관리(SCM), 전자 우편, 텍스트 파일, 문자 서식 등 기업 내부 정보는 물론 주식, 뉴스 등 외부 정보까지 통합해 웹 포털 형태로 제공하는 통합 정보 시스템. 이 포털(e-portal)이라고도 한다. 기존의 기업 정보 시스템은 특정 부서나 특정 임원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기업 관련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개개인이 자신에게 맞는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으며, 추상적인 지식 관리 개념을 정보 시스템 관점에서 해석한 것이다. 1998년 미국의 증권 회사인 메릴린치에 의해 처음 등장했다. 이 후 EIP는 본격적인 이 비즈니스(e-business) 시대 도래와 함께 기업 내부와 외부의 모든 정보를 단일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62. EP (Enterprise Portal)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업 내의 정보나 프로세스 또는 다른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기업들이 인터넷 사업을 하려고 종업원, 고객, 공급자, 동업자들을 하나로 묶어 기업의 여러 정보와 업무처리들을 지원하는 사이트. 사람들이 기업 정보에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응용 소프트웨어, 도구, 외부지식 공급자들과 연동하는 소프트웨어로 만든다.

63. EVA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한 순가치의 증가분으로 영업이익에서 법인세와 자본비용을 차감한 이익을 말한다.

64. e-비즈니스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와 관련된 모든 거래행위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활동. 1997년 IBM이 주창한 개념으로 온라인상에서 경제 주체들이 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는 상거래와 그 상거래를 지원하는 경제 주체들의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65. IMS (지식 통합 생산 시스템, Inteligent Manufacturing System)

기존 정보 통합 시스템에 지능화를 가미, 자율적인 정보분석 및 판단을 할 수 있게 해 경영 전반에 걸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최신 시스템

66. KMS(지식 관리 시스템,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조직이나 기업의 인적 자원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 정보 시스템. 기존의 기업 정보 시스템은 기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치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역할만 담당했고 의사결정은 기업내 인적 자원이 수행해왔기 때문에 인적 자원이 떠나면 기업의 지식 자원도 함께 소실되는 폐단이 있었다. 인적 자원(직원들)이 소유하고 있는 지적 자산을 기업 내에 축적,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 기업 정보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한다.

67. LMS (교육 관리 시스템, Learning Management System)

개별회원을 대상으로 IC(Integrated Circuit)카드 기반의 각종 멤버쉽, 마일리지, 쿠폰 등 다양한 형태의 로열티를 제휴사 간 통합 운영 및 특정 가맹점들 간의 연합운영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

68. MRP (자재소요관리,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제품(특히 조립제품)을 생산함에 있어서 부품(자재)이 투입될 시점과 투입되는 양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즉, 컴퓨터를 이용하여 최종제품의 생산계획에 맞추어 그에 필요한 부품이나 자재의 소요량 흐름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생산관리 시스템이다.

69. OLAP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사용자가 다양한 각도에서 직접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 단독으로 존재하는 정보 시스템이 아니며, 데이터 웨어하우스나 데이터 마트와 같은 시스템과 상호 연관된다.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한다면, 이 것은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데이터를 전략적인 정보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중간 매개체 없이 이용자들이 직접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70. PRM

기업이 고객의 만족도와 매출을 높이려고 파트너들과 협업하는 솔루션. 기업이 고객을 직접 관리하는 CRM과는 달리 파트너를 통해 간접적으로 고객을 관리한다. 궁극적으로 고객 대응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CRM과 맥을 같이 하고는 있지만 CRM이 최종 고객을 대상으로한 직접판매를 수행하는 기업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반면, 유통 채널을 통한 간접 판매를 수행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 차이가 있다.

71.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극소형 칩에 상품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로써 유통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물품관리를 위해 사용된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인식기술

72. SCE

SCM 구성 요소 중 이 것은 계획 단계가 아닌 실제 제품 판매 시 유통과정에서 제품의 흐름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 것의 관리 단계에는 주문관리, 생산관리, 유통관리, 역물류관리 등이 있다. 제품의 주문에서부터 하자로 인해 반품되는 물건에 대한 역물류관리까지 각 단계에서의 재무정보를 파악하고 운영, 관리할 수 있게끔 한다.

73. SCP

SCM 구성 요소 중 이 것은 각 단계에서 기업이 제품에 대한 수요를 예측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수요계획, 제조계획, 유통계획, 운송계획, 재고계획 등이 있다. 이 것의 각 단계들은 서로 연계되어 정보가 전달되므로 실제 수요를 예측, 파악해 계획을 수립하는 등 기업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74. Server Side

네트워크의 한 방식인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서버 쪽에서 행해지는 처리를 말한다. HTTP 통신에 있어서 브라우저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서버에서 HTML 문서를 수신하는 것인데, 브라우저에서 요청한 HTML 문서가 PHP 등의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 언어를 포함하고 있으면 서버 쪽에서 이 부분을 처리하여 결과를 브라우저에 송신하게 된다.

75. SOA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 시스템을 공유오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 기술 아키텍처(시스템 구성). 1996년 컨설팅 업체 가트너가 처음 소개한 것으로 기업의 IT 시스템을 비즈니스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76. TQM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 환경, 조직 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 개념에 넣어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것은 196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한 전사적 품질관리(TQC ; total quality control, 회사의 전원이 QC를 이해하고 조직적으로 제품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하는)에서 발전한 개념이다.

77. WBS

프로젝트 일정 관리 기법으로 프로젝트를 여러 개의 작은 소단위로 분해하여 계층 구조로 표현.

78. WSDL (웹 서비스 기술 언어, 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

비즈니스 서비스를 기술하여 비즈니스끼리 전자적으로 서로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확장성 생성 언어(XML) 기반의 언어.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의 기초가 되는 언어로, 단순 객체 접근 통신 규약(SOAP)와 NASSL(Network Accessible Service Specification Language)로부터 나왔다. UDDI 레지스트리에서 비즈니스 서비스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NASSL과 SOAP를 대신한다.

79. Groupware (그룹웨어)

여러 사람이 함께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 집단으로서의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라는 의미에서 그룹웨어라고 한다. 그룹웨어는 구내 정보 통신망(LAN) 등에 접속된 개인용 컴퓨터(PC)나 워크스테이션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기존의 PC용 소프트웨어가 개인별 이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져온 데 비해, 전자 우편 등 컴퓨터 통신망의 기능을 활용하여 집단 구성원 간의 정보를 교환하면서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집단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그룹웨어는 1988년에 '그룹웨어'라는 Robert Johansen 의 저서가 출판되면서부터 널리 보급되었다. 미국에서는 이에 앞서 컴퓨터 지원 공동 작업(CSCW)이라는 이름의 컴퓨터 지원에 의한 공동작업용 소프트웨어가 보급되어 있었다. 1990년대에 들어와 다양한 그룹웨어 제품이 개발되어 출시되기 시작하였다. 집단 구성원이 작성하는 문서를 통합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어떤 주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소프트웨어, 정해진 순서에 따라 문서를 통합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어떤 주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소프트웨어, 정해진 순서에 따라 문서를 회람하여 그에 데한 의견을 첨부하거나 결재 또는 부결 처리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하는 작업 흐름 관리(workflow)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제품이 있다.

80. 데이터 마이닝 (Data mining)

각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인공 지능 기법을 통해 자동적으로 찾아 주는 과정. 반면에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마트는 사용자가 원하는 테이블들을 미리 만들어 놓고 이를 꺼내볼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 간 관계를 밝혀 내는 기능을 수행한다. 즉 정확히 수치화하기 힘든 데이터간 연관을 찾아 내는 역할을 한다. ex) 대형마트에서 2,30대 고객 중 기저귀를 구매하는 사람은 맥주를 많이 구매한다.

81. OLTP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온라인 업무 처리 형태의 하나로 네트워크 상의 여러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갱신하거나 검색하는 등의 단위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

82. 매시업(Mashup)

원래 서로 다른 곡을 조합하여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하는 음악용어이지만 IT(정보기술) 분야에서는 웹상에서 웹서비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콘텐츠)와 서비스를 혼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서로 다른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차원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창출

83. 벤치마킹 (Benchmarking)

기업에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타사에서 배워오는 혁신 기법.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모델로 하여 자기 기업과의 성과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대의 앞선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꾸준히 노력하여 자기 혁신을 하는 경영 기법이다.
벤치마킹의 4단계 : 프로젝트 계획단계 → 자료 수집 단계 → 분석 단계 → 개선 단계

84. 알프레드슬로안 2세

경영학의 아버지로 아담 스미스의 분업의 원칙을 20세기 초에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인 이 사람에 의해 경영에 적용되었다.

85. 식물공장

최첨단 고효율 에너지 기술을 결합해 실내에서 다양한 고부가가치의 농산물을 대량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 농업

86. 연결성

서로 다른 기종 접속의 접속성, 최근에 사무 자동화(OA) 기기, 통신 기기의 신제품 발표와 더불어 여러 제조업체의 기기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87. DFD (자료흐름도, Date Flow Diagram)

요구사항 분석에서 자료의 흐름 및 변환 과정과 기능을 도형 중심으로 기술하는 방법.

88. 형상관리

시스템 형상 요소의 기능적 특성이나 물리적 특성을 문서화하고 그들 특성의 변경을 관리하며, 변경의 과정이나 실현 상황을 기록/보고하여 지정된 요건이 충족되었다는 사실을 검증하는 것, 또는 그 과정

89. 4C 분석

- Customer(고객 분석)
- Competitor(경쟁사 분석)
- Company(자사 분석)
- Channel(유통 분석)

90. IRM (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기업의 정보 자원을 조직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자원 관리 원칙에 따라 관리하는 정보 관리 접근 방법.

IRM의 구성 요소 3가지는 정보, 정보 기술, 정보 시스템이다. 정보와 지식 같은 무형 자산을 평가하는 것은 부족했지만, IRM을 통해 기업의 사업 발전에 필요한 정보 자산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것이 수월해졌다.

91. ERM (Enterprise Risk Management)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리스크들을 식별하고 관리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 방식.

우리나라에서는 IMF를 겪으며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경영진으로 하여금 불확실성과 관련된 리스크와 기회를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도록 해준다.

※ ERM의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

- 리스크 식별 단계 : 대내외적인 리스크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인식

- 리스크 평가 단계 : 리스크별 발생 가능성, 미치는 영향 등을 도출, 분석, 평가

- 리스크 대응 단계 : ERM의 핵심 활동으로 리스크별로 재무적이고 조직적인 대응 방안 수립

- 리스크 모니터링 단계 : 효과적인 ERM 수행을 위한 지속적인 관찰 및 평가

92.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기업이 제품의 원가를 낮추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기획부터 설계, 생산, 서비스, 폐기에 이르는 수명주기를 관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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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LM의 필요성

- 시장 경쟁 등으로 인한 제품의 수명주기 단축

-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

- 빠른 출시가 요구되는 시장 환경 변화

- 업무 프로세스 간의 협업 강화 등

※ PLM의 구축 시 기대효과 : 제품의 제작 기간 단축, 원가절감, 품질개선, 제품의 시장 진입 시간 단축,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제공, 제품의 이력 관리 및 양질의 품질 관리 강화 등이 있다.

 

※ PLM의 4단계 수명주기(Life Cycle)

① 개념 디자인 단계

② 상셰 디자인 단계

③ 생산과 유통 단계

④ 운영과 지원

93. SRM (공급업체 관계 관리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평가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주는 경영 기법이다.

94. MDM (Master Data Management)

기업의 내 외부에 산재해 있는 마스터 데이터의 단일화를 통해 활용도를 높이고 오류를 줄이기 위한 모든 활동의 집합이다.
- 마스터 데이터 : 고객, 제품, 영업, 공급업체, 서비스 등 기업 비즈니스에서 반드시 필요한 핵심적인 데이터

MDM은 PIM(제품 정보 관리, Product Information Management)과 CDI(고객 데이터 통합, Customer Data Integration)로 구성된다.

95. VRM (벤더 관계 관리, 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정보, 선호도, 패턴 등을 관리하는 기술로, 기업이 고객의 정보를 분석 및 통합하여 관리하는 CRM에 반대되는 개념이다.

96. EKP (기업 지식 포털, Enterprise Knowledge Portal)

한 기업의 내 외부 정보를 통합하고 업무 프로세스와 연결하여 단일 창구를 통해 제공하는 지식정보 포털 시스템.

97.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 업무를 제외한 모든 업무를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하여 자사의 핵심 업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경영 기법.

※ BPO 도입 절차 : 대상 업무 선정 → 전문 외부 업체 선정 → 협상 및 계약 → 전환 및 이행 → 서비스 수준 및 성과 측정

98. SLA (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시간, 가용성, 성능 등 일정한 서비스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IT 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 간에 맺는 계약이다.

99. SLM (Service Level Management)

IT 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 간에 맺은 SLA에서 정의한 서비스에 대해 성과와 문제점을 정확히 측정, 평가하고 개선해 나아가는 과정이다.

100. ISO/IEC 20000

ITSM에 대한 최초의 국제 표준으로,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의 필요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101. ITSM (IT Service Management)

고객에게 제공하는 IT 서비스의 계획, 설계, 제공,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수행하는 프로세스 및 지원 절차 등을 의미한다.

102. Escrow 서비스

전자상거래시 판매자와 구매자의 거래가 문제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 3자가 도와주는 매매 보호 서비스.

103. 정보화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조직의 경영 효율화를 달성하도록 전환, 개선하는 활동.

104. 정보 시스템

조직이 수행하는 업무 및 관련정보를 전ㅅ나화한 체계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통신망, 데이터베이스, 관련 인력 등의 일체를 포함.

105. 정보화 경영

조직의 경영방침 및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정보화의 계획, 도입, 운영, 평가 및 개선을 위해 관리하는 것.

106. CSCW (컴퓨터 지원 공동 작업, Computer Support Cooperative Work)

컴퓨터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서로 간에 원활한 공동 작업을 실행하는 것.

107. ITIL (정보기술 인프라 라이브러리, IT Infrastructure Library)

IT 서비스의 운영 및 관리를 돕기 위한 문서들의 집합으로, IT 조직이 기존의 기술 중심적인 운영에서 사용자들의 요구에 초점을 맞춘 고객 지향적인 운영방식을 채택함에 따라 각자 개별적인 IT 관리 관행을 만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영국 정부가 다양한 IT 서비스들의 관리 방법들(Best Practice)을 모아 만든 표준적인 참고문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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