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제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 현행 시스템 분석
플랫폼(Platform)
공급자와 수요자 등 복수 그룹이 참여하여 각 그룹이 얻고자 하는 가치를 공정한 거래를 통해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환경
플랫폼의 유형
유형 | 설명 |
싱글 사이드 플랫폼 (Single-Side Platform) |
제휴 관계를 통해 소비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형태 |
투 사이드 플랫폼 (Two-Side Platform) |
두 그룹을 중개하고 모두에게 개방하는 형태 |
멀티 사이드 플랫폼 (Multi-Side Platform) |
다양한 이해관계 그룹을 연결하여 중개하는 형태 |
플랫폼의 기능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비용 감소, 생산성 향상
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기법
기법 | 설명 |
사용자 인터뷰 | 현행 플랫폼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속도의 적정성 확인 산출물 : 인터뷰 결과서 |
성능 테스트 | 현행 플랫폼 대상으로 성능, 부하 테스트를 수행 산출물 : 성능 테스트, 부하 테스트 결과서 |
산출물 점검 | 현행 플랫폼과 유사한 타사 제품의 성능 자료 등을 분석 산출물 : 벤치마킹 테스트 결과서 |
플랫폼 성능 특성 측정 항목 (경사응가) [2020년 1회] [2023년 1회]
- 경과시간(Turnaround Time)
- 사용률(Utilization)
- 응답시간(Response Time)
- 가용성(Availability)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공통된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운영체제의 유형으로는 크게 컴퓨터, 모바일로 나뉜다.
운영체제 현행 시스템 분석 시 고려사항
고려사항 | 설명 |
신뢰도 | 장기간 시스템 운영 시 운영체제 장애 발생 가능성 |
운영체제 버그로 인한 재기동 여부 | |
성능 | 대규모 및 대량 파일 작업(배치 작업) 처리 |
지원 가능한 메모리 크기(32bit, 64bit) | |
기술 지원 | 공급사(벤더)들의 안정적인 기술 지원 오픈 소스 여부 |
주변 기기 | 설치 가능한 하드웨어 다수의 주변 기기 지원 여부 |
구축 비용 | 지원 가능한 하드웨어 비용 |
설치할 응용 프로그램의 라이선스 정책 및 비용 | |
유지 및 관리 비용 | |
총 소유 비용(TCO) |
운영체제 종류 및 특징
구분 | 종류 | 저작자 | 특징 |
컴퓨터 | 윈도우즈 (Windows) | Microsoft | 중/소규모 서버, 일반 PC 등 유지, 관리 비용 장점 |
유닉스 (UNIX) | IBM, HP, SUN | 대용량 처리, 안정성 높은 엔터프라이즈 급 서버 | |
리눅스 (Linux) | Linus Torvalds | 중/대규모 서버 대상, 높은 보안성 제공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소유 비용이 가장 적게 소요 | |
모바일 | 안드로이드 (Android) | 스마트폰, 태블릿PC, 다양한 기기의 호환성 제공 | |
iOS | Apple | 스마트폰, 태블릿PC, 높은 보안성과 고성능 제공 |
네트워크(Network)
네트워크는 컴퓨터 장치들이 노드 간 연결(데이터 링크)을 사용하여 서로에게 데이터를 교환하는 기술
네트워크 구성 요소의 사례
구분 | 설명 | 시나공설명 | 수제비설명 |
리피터 | 물리층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 | 망의 물리적인 길이를 확장하는 데 사용 | |
허브 | 물리적으로는 성형 구조, 논리적으로는 버스형 구조의 물리층 기능 수행 | 망의 물리적인 길이를 확장하는 데 사용, 리피터보다 배선에 유리 | |
브리지 | 물리층과 데이터 링크층의 기능 수행 | 큰 네트워크를 작은 세그먼트로 분할 | |
스위치 (Switch) |
여러 개의 포트를 가진 고성능 브리지 | 링크 계층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망을 확장 구성 | 2계층 장비로서, 동일 네트워크 내에서 출발지에 들어온 데이터 프레임을 목적지 MAC 주소 기반으로 빠르게 전달하는 네트워크 장비이다. |
라우터 (Router) |
물리, 데이터 링크, 네트워크층의 기능 수행 | 다중 상호 연결망에서 패킷을 중계 | 3계층 데이터 패킷을 발신지에서 목적지까지 전달하기 위해 최적의 경로를 지정하고, 이 경로를 따라 데이터 패킷을 다음 장치로 전달하는 네트워크 장비이다. |
게이트웨이 (Gateway) |
모든 계층의 기능 수행 | 프로토콜 변환기 |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통신망,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장비이다. |
백본망 (Backbone Network) |
다양한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하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일부로서, 각기 다른 LAN이나 부분망 간에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경로를 제공하는 망이다. | ||
방화벽 (Firewall) |
외부로부터 불법 침입과 내부의 불법 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내/외부 네트워크의 상호 간 영향을 차단하기 위한 보안 시스템이다. |
OSI 참조 모델의 계층 구조
계층 | 주요 기능 | 역할 |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
원격 로그인, 파일 액세스, 전송, 관리, 우편 서비스, WWW 접근 |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 |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
변환, 암호화와 복호화, 압축 및 확장 | 변환, 압축, 암호화 |
세션 계층 (Session Layer) |
세션 관리, 동기화, 대화 제어, 원활한 종료 | 대화 제어와 동기화 |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
포트 주소 지정, 분할과 재조립, 연결 제어, 흐름 제어, 오류 제어 | 하나의 프로세스로부터 다른 프로세스로 메시지를 전달 |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
발신지에서 목적지까지 전달, 논리 주소 지정, 라우팅 | 발신지 호스트로부터 최종 목적지 호스트로 패킷을 전달 |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
프레임 구성, 물리 주소 지정, 흐름 제어, 오류 제어, 접근 제어 | 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 프레임을 전송 |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
인터페이스와 매체의 물리적인 특성, 비트의 표현, 데이터 속도, 비트의 동기화 | 비트들을 한 노드에서 다음 노드로 전달 |
- 모든 유형의 컴퓨터 시스템 간의 통신을 허용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계층 구조이다.
- 특정 시스템에 대한 프로토콜의 의존도를 줄이고, 프로토콜의 확장성을 고려해 컴퓨터 통신망의 논리 구조를 규정하고 있다.
- *공부팁 : 계층 순서, 계층별 기능 및 역할, 영문으로 출제될 수 있다.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DBMS는 데이터베이스(DB: Database)라는 데이터의 집합을 만들고,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DBMS의 기능
중복 제어 / 접근 통제 / 인터페티스 제공 / 관계 표현 / 샤딩/파티셔닝 / 무결성 제약조건 / 백업 및 회복
DBMS 분석 시 고려 사항 (가성호기구) [2020년 1회]
가용성 / 성능 / 상호 호환성(JDBC, ODBC) / 기술 지원 / 구축 비용
→ 가성비 따지지 않고 호화스러운 기구를 구매했다.
비즈니스 융합(Business Convergence)
- 비즈니스 융합은 융합 기술이 제공하는 기회나 융합의 원리를 적용해서 새로운 제품, 서비스, 산업을 창출하거나 기존 제품을 혁신하기 위한 기업 활동이다.
- 산업 또는 시장 간 경계를 허물어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의 범위를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융합 유형
고객 가치(Why) / 시장 유통(Whom) / 가치 제안(What) / 공급 역량(Who) / 생산 방식(How)
미들웨어의 정의
- 미들웨어 : 미들웨어(MiddleWare)는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위치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 및 확장하여 제공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 WAS(Web Application Server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 동적인 웹 사이트, 웹 애플리케이션, 웹 서비스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설계된 소프트웨어로서 데이터 접근, 세션 관리, 트랜잭션 관리 등을 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다.
WAS에 관하여 고려 사항 (가성기구)
가용성 / 성능 / 기술 지원 / 구축 비용
오픈 소스 사용에 따른 고려사항
라이센스 종류 / 사용자 수 / 기술의 지속 가능성
728x90
'IT License > 정처기필기-1과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정보처리기사 필기요약 #1-3. 객체지향/GoF 디자인 패턴 (0) | 2024.07.05 |
---|---|
2024 #정보처리기사 필기요약 #1-3. 애플리케이션 설계 (0) | 2024.07.05 |
2024 #정보처리기사 필기요약 #1-2. 화면 설계 (0) | 2024.07.05 |
2024 #정보처리기사 필기요약 #1-1. 애자일(Agile), 분석모델확인 (4) | 2024.07.05 |
2024 #정보처리기사 필기요약 #1-1. UML (1) | 2024.07.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