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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 화면 설계
(1) UI 요구사항 확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2021년 3회]
-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다.
-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
- 배우기가 용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 사용자 요구사항이 UI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가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
UI 유형 (CG NO)
유형 | 특징 | 설명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대표적으로 DOS 및 UNIX 등의 운영체제에서 조작을 위해 사용하던 것으로, 정해진 명령 문자열을 입력하여 시스템을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2021년 3회] [2022년 3회]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사용자가 가진 경험을 기반으로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터치, 음성 포함) [2023년 3회] |
OUI (Organic User Interface) |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 입력장치가 곧 출력장치가 되고,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NUI > 모바일 제스처(Mobile Gesture) [2022년 3회] [2023년 2회]
- Tap : 누르기
- Double Tab : 두 번 누르기
- Drag : 누른 채 움직임
- Pan : 누른 채 계속 움직임
- Press : 오래 누르기
- Flick : 빠르게 스크롤
- Pinch : 두 손가락으로 넓히기/좁히기
UI 설계 원칙 (직유 학유)
설계 원칙 | 설명 | 부특성 |
직관성 (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2020년 1회] | 쉬운 검색 쉬운 사용성 일관성 |
유효성 (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
학습성 (Learnability)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쉽게 학습 쉬운 접근 쉽게 기억 |
유연성 (Flexibility)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오류 예방 실수 포용 오류 감지 |
UI 설계 지침 [2021년 2회] [2022년 1회, 2회]
사용자 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 예측 가능, 가시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 발생 해결
- 이해하기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함
-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조작이 쉽도록 하여야 함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하여야 함
- 심미성보다는 사용성을 우선하여 설계해야 함
UI 시스템의 필요 기능
- 사용자 입력의 검증
-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
- 도움(Help)과 프롬프트(Prompt) 제공
UI 표준 개념
UI 표준은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이다.
UI 표준 구성 (액정 스패조)
- 전체적인 UX 원칙
- 정책 및 철학
- UI 스타일 가이드
- UI 패턴 모델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UI 표준 수립 시 고려사항
- 사용자가 불편해하지 않아야 한다.
- 많은 업무 케이스를 포함해야 한다.
- 다양한 사용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 표준 적용이 쉽도록 충분한 가이드와 활용 수단 제공이 필요하다.
-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관리조직 수반이 필요하다.
UI 스타일 가이드 구성
- UI 구동 환경 정의
- 레이아웃 정의
- 네비게이션 정의
- 기능 정의
UI 기본 개념
- Feedback : 시스템의 상태와 사용자의 지시에 대한 효과를 보여주어 사용자가 명령에 대한 진행 상황과 표시된 내용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2022년 2회]
UI 지침(Guideline)
UI 지침은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사항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별 UI 지침
목표 정의 → 프로젝트 계획 → 요구사항 정의 → 설계 및 구현 → 테스트 → 배포 및 관리
UI 개발 목표 및 범위 정의
- 경영진의 UI 관련 개발 요구사항 조사 및 정의
- 자사-타사-사용자 분석(3C 분석) 및 트렌드 분석
- 관계자 간 개발 목표 협의 및 공유 워크숍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기법 | 설명 |
3C 분석 | 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ior) 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
SWOT 분석 |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
시나리오 플래닝 (Scenario Planning)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
워크숍 (Workshop) |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 페르소나(Persona) 정의
- 콘셉트 모델 정의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UI 컨셉션
UI 컨셉션 세부 수행 활동 (정와스)
정보 구조 설계 / 와이어 프레임 스케치 / 스토리보드 설계
UI 상세설계 - 시나리오 문서의 작성 요건 (완일이가 추수)
- 완전성(Complete)
- 일관성(Consistent)
- 이해성(Understandable)
- 가독성(Readable)
- 추적 용이성(Traceable)
- 수정 용이성(Modifiable)
(4) 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Storyboard) 개념
- 스토리보드는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구축 서비스를 위한 정보가 수록된 문서이다.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이다.
-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는 스토리보드, 와이어 프레임, 프로토타입이 활용된다.
UI 설계 도구
UI 설계 도구 | 설명 |
와이어 프레임 (Wireframe) |
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스토리보드 (Storyboard)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 |
목업 (Mockup) |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2022년 1회] [2023년 1회]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음 |
유스케이스 (Use Case) |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한 것 |
스토리보드 작성 절차
- 전체 개요 작성
- 서비스 흐름 작성
- 스타일 확정
- 메뉴별 화면 설계도 작성 및 상세설명
- 추가 관련 정보 작성
(2) UI 설계
UI 설계 프로세스 (문사 작컴 인디)
→ 프로세스 순서 암기법 : 문사 작업용 컴퓨터인디
- 문제 정의
- 사용자 모델 정의
- 작업 분석
- 컴퓨터 오브젝트 및 기능 정의
-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
- 디자인 평가
UI 흐름 설계 (기입유양)
UI 흐름 설계는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 작성, 화면의 입력 요소 확인, UI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유스케이스 설계, 기능 및 양식 확인' 순으로 되어 있다.
-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 작성
- 화면의 입력 요소 확인
- UI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유스케이스 설계
- 기능 및 양식 확인
UI 설계 도구의 유형
UI 설계 도구는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인 UI의 설계를 지원하는 도구이다.
- 화면 설계 도구
ex)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카카오 오븐 - 프로토타이핑 도구
ex) UXPin, AXURE, ProtoNOW - UI 디자인 도구
ex) Sketch, Adobe XD - UI 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
ex) Invision, Pixate, Framer
감성공학(Sensibility Ergonomics)
인간의 감성을 제품 설계로 실현해 내는 공학
감성공학의 접근 방법(나가마치 미츠오 교수)
구분 | 설명 |
1류 접근 방법 | 인간의 감성을 표현하는 어휘를 이용하여 제품 이미지를 조사, 그 분석을 통해 제품 디자인 요소와 연계시키는 접근 방법 |
2류 접근 방법 | 개인의 연령, 성별 등의 개별적 특성과 생활 방식으로부터 개인이 갖고 있는 이미지를 구체화하는 방법 감성의 심리적 특성을 강조한 접근 방법 |
3류 접근 방법 | 기존의 감성적 어휘 대신 공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인간의 감각을 측정, 이를 바탕으로 수학적 모델을 구축하여 활용 |
감성공학 관련 기술의 종류
구분 | 세부 요소 |
감성공학 기반 기술 | 인간공학 |
생체 기술 | |
인간 감각 계측 기술 | |
감성공학 기반 인터페이스 구현 기술 | 센서 및 센싱 기술 |
디스플레이 기술 | |
액츄에이터 기술 | |
센서 퓨전 기술 | |
마이크로 머시닝 기술 | |
퍼지 뉴럴 네트워크 기술 | |
산업 디자인 기술 | |
적합성 판단 / 새로운 감성 창출 기술 | 사용성 평가 기술 |
가상 현실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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