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1. 노랑마킹은 시험에 나온 중요한 부분입니다.
참고2. 주황강조는 약어 혹은 중요한 내용입니다.
참고3. 회색마킹은 예시입니다.
제 4과목 >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 네트워크 기초 활용
근거리 통신망(LAN; 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망(LAN) 전송망 구성 형태 (버트링메성)
버스형(Bus) / 트리형(Tree) / 링형(Ring) / 매시형(Mesh) / 성형(Star)
무선랜 통신망(WLAN; Wireless Local Area Network)
무선랜 통신망은 유선 LAN과 무선 단말 사이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전송하는 네트워크이다.
IEEE 802.11
IEEE 802.11은 흔히 무선랜, 와이파이(Wi-Fi)라고 부르는 무선 근거리 통신망을 위한 컴퓨터 무선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기술로, IEEE의 LAN/MAN 표준위원회(IEEE 802)의 11번째 워킹 그룹에서 개발된 표준 기술이다.
무선랜 표준 [2020년 1회]
표준 | 설명 |
802.11a | 5GHz 대역에서 54Mbps 속도를 제공 |
802.11b | 2.4GHz 대역에서 11Mbps 속도를 제공 |
802.11e | QoS 강화를 위해 MAC 지원 기능을 채택, 초고속 서비스(IP 전화, 비디오)에 QoS를 제공 |
802.11f | AP 간의 로밍 기능을 향상시킨 표준 |
802.11g | 802.11b와 비슷하나 속도가 향상(22Mbps 이상) |
802.11i | 무선랜의 보안 기능 향상 |
802.11h | 802.11e에 전파 간섭을 방지하는 기능 지원 |
802.11ac | 다중 단말의 무선랜 속도는 최소 1Gbit/s, 최대 단일링크 속도는 최소 500Mbit/s까지 가능한 기술 |
802.11ad | 60GHz 대역을 사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나 무압축 HD 비디오 등 높은 동영상 스트리밍에 적합 |
802.11ax |
하나의 AP가 다수의 디바이스를 밀도 있게 지원하는 Capacity 최대화 Wifi 기술 |
원거리 통신망(WAN; Wide Area Network)
- 원거리 통신망은 넓은 지리적 거리, 장소를 넘나드는 네트워크이다.
- LAN보다 속도가 느리고 에러율도 높다.
원거리 통신망(WAN) 연결 기술 (전회패)
전용 회선 방식(Dedicated Line) / 회선 교환 방식(Circuit Switching) / 패킷 교환 방식(Packet Switching)
프로토콜의 기본요소 (구의타)
구문(Syntax) / 의미(Semantic) / 타이밍(Timing)
인터넷 접속 제공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 URL(Uniform Resource Locator) / 웹 브라우저(Web Browser)
네트워크 7계층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계층 (아파서 티내다, 피나다)
각 계층은 서로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계층은 하위 계층의 기능을 이용하여 상위 계층에 기능을 제공한다.
계층 | OSI | 설명 | 프로토콜 |
7 |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 | HTTP, SMTP, FTP |
6 |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
애플리케이션이 다루는 정보를 통신에 알맞은 형태로 만들거나, 하위 계층에서 온 데이터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역할을 담당 | JPEG, MPEG |
5 | 세션 계층 (Session Layer) |
응용 프로그램 간의 대화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 | RPC, NetBIOS |
4 |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
상위 계층들이 데이터 전달의 유효성이나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도록 해주면서 종단 간의 사용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전달(전송) 하기 위해 오류 검출과 복구, 흐름 제어를 수행 [2020년 1회, 3회, 4회] | TCP, UDP [2020년 1회] |
3 |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
다양한 길이의 패킷을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하고, 그 과정에서 전송 계층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QoS)을 위한 수단을 제공 | IP, ARP, RARP, ICMP, Telnet |
2 |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
링크의 설정과 유지 및 종료를 담당하며 노드 간의 오류 제어, 흐름 제어, 회선 제어 기능을 수행 [2020년 3회] | HDLC, LAPB, LLC, LAPD, PPP |
1 |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
실제 장치들을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전기적, 물리적 세부 사항들을 정의 | RS-232C, X.21 |
네트워크 계층(계층3) 프로토콜
프로토콜 | 설명 |
IP (Internet Protocol) |
송신, 수신 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데 사용하는 통신규약 |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 네트워크상에서 IP 주소를 MAC 주소(물리 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 |
RARP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 호스트가 자신의 물리 네트워크 주소(MAC)는 알지만 IP주소를 모르는 경우, 서버로부터 IP 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IP 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 |
IGMP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은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 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
라우팅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규약이다.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에는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OSPF(Open Shortest Path First)가 대표적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에는 EGP, BGP(Border Gateway Protocol)가 대표적 |
전송 계층(4계층) 프로토콜
- TCP (연결 지향)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UDP (비연결 지향) (User Datagram Protocol)
세션 계층(5계층) 프로토콜
- RPC (Remote Procedure Call)
- NetBIOS (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표현 계층(6계층) 프로토콜
- JPEG: 이미지 표준 규격
- MPEG: 멀티미디어 표준 규격
응용 계층(7계층) 프로토콜
프로토콜 | 설명 |
HTTP (HyperTetx Transfer Protocol) |
텍스트 기반의 통신 규약 |
FTP (Transfer Protocol) |
TCP/IP 프로토콜을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인터넷에서 TCP 포트번호 25번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이용되는 프로토콜 |
POP3 (Post Office Protocol Version 3) |
응용 계층 인터넷 프로토콜 중 하나로, 원격 서버로부터 TCP/IP 연결을 통해 이메일을 가져오는 데 사용하는 프로토콜 |
IMAP (Internet Messaging Access Protocol) |
원격 서버로부터 TCP/IP 연결을 통해 이케일을 가져오는데 사용하는 프로토콜 |
Telnet | 인터넷이나 로컬 영역에서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
IP(Internet Protocol)
- 인터넷 프로토콜(IP)은 송신 호스트와 수신 호스트가 패킷 교환 네트워크(Packet Switching Network)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데 사용하는 정보 위주의 규약이다.
- OSI 3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서 호스트의 주소 지정과 패킷 분할 및 조립 기능을 담당한다.
IP특징
특징 | 설명 |
비신뢰성(Unreliable), 비연결형(Connection less) |
비신뢰성은 흐름에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보낸 정보가 제대로 갔는지 보장하지 않는다는 뜻 |
에러 제어와 흐름 제어가 없음 | 정보 전송이 가장 중요하고, 보낸 내용을 보장하지 않음 |
대표적인 IP 주소체계 | 현재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표준 프로토콜은 IPv4이고, 주소 공간 고갈 문제를 겪고 있어 IPv6가 점차 확산 |
IP 크기 제한 | IP의 크기는 20~40바이트 |
IPv4와 IPv6 특징 [2020년 1회] [2020년 3회]
구분 | IPv4 | IPv6 |
주소길이 | 32bit | 128bit |
표시방법 | 8비트씩 4부분으로 나뉜 10진수 (192.168.10.1) |
16비트씩 8부분으로 나뉜 16진수 (2001:9e76:..:e11c) |
주소개수 | 약 45억 개 | 4.3 X 10^38 |
품질제어 | 품질보장 곤란 | 등급별, 서비스별로 패킷 구분 가능해 품질 보장 용이 (QoS) |
헤더크기 | 헤더 크기 가변 | 헤더 크기 고정 |
QoS | Best Effort 방식 / 보장 곤란 | 등급별, 서비스별 패킷 구분 보장 |
보안기능 | IPSEC 프로토콜 별도 설치 | 인증 및 보안기능 제공(확장기능에서 기본 제공) |
Plug&Play | 지원 안함 | 지원 |
모바일 IP | 곤란 | 용이 |
웹 캐스팅 | 곤란 | 용이 |
전송방식 | Multicast, Unicast, Broadcast | Multicast, Unicast, Anycast |
IPv4에서 IPv6으로 전환 방법 (듀터주)
듀얼 스택(Dual Stack) / 터널링(Tunneling) / 주소변환(Address Translation)
IPv4
IPv4(Internet Protocol version 4)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이다.
IPv4 헤더(Header) 구조 (버일타토 아플프 타플해 소데옵페)
- IPv4헤더는 IP 패킷의 앞부분에서 주소 등 각종 제어정보를 담고 있는 부분이다.
- IPv4 헤더 사이즈는 옵션 미지정시 최소 20바이트 이상이다. (IPv6는 최소 40바이트 이상)
Version | Header Length | Type of Service | Total Length | |
Identification | Flags | Fragment Offset | ||
Time to Live(TTL) | Protocol type | Header Checksum | ||
Source Address | ||||
Destination Address | ||||
Option(선택옵션) | ||||
Data |
IPv4 주소 구조
클래스 | 범위 | 설명 |
class A | 0.0.0.0 ~ 127.255.255.255 | 국가나 대형통신망 |
class B | 128.0.0.0 ~ 191.255.255.255 | 중대형 통신망 |
class C | 192.0.0.0 ~ 223.255.255.255 | 소규모 통신망 |
class D | 224.0.0.0 ~ 239.255.255.255 | 멀티캐스트용 |
class E | 240.0.0.0 ~ 255.255.255.255 | 실험용 |
IPv6
현재 IPv4가 가지고 있는 주소 고갈, 보안성, 이동성 지원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된 128bit 주소체계를 갖는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이다.
IPv6 특징
- IP 주소의 확장
- 이동성
- 인증 및 보안기능
- 개선된 QoS 지원
- Plug&Plus 지원
- Ad-hoc 네트워크 지원
- 단순 헤더 적용
- 실시간 패킷 추적 가능
IPv6 헤더(Header) 구조
Version / Traffic Class / Flow Label / Payload Length / Next Header / Hop Limit / Source / Address / Destination / Address
TCP/UDP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TCP는 전송 계층(4계층)에 위치하면서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옥텟을 안정적으로, 순서대로, 에러 없이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이다.
- 기본 헤더 크기는 20byte이고 60byte까지 확장할 수 있다. [2020년 3회]
TCP 특징 (신연흐흔)
신뢰성 보장 / 연결 지향적 특징 / 흐름 제어(Flow Control) / 혼잡 제어(Congestion Control)
TCP 헤더 구조
Source Port Number / Destination Port Number / Sequence Number / Acknowledgement / Number / HLEN / Flag bit / Window size / Checksum / Urgent pointer / Options and Padding
TCP 흐름 제어(Flow Control) 기법 [2020년 4회]
기법 | 설명 |
정지-대기 기법 (Stop & Wait) |
프레임이 손실되었을 때, 손실된 프레임 1개를 전송하고 수신자의 응답을 기다리는 방식으로 한 번에 프레임 1개만 전송할 수 있다. |
슬라이딩 윈도 기법 (Sliding Window) |
수신 측에서 제대로 수신한 바이트에 대한 확인 응답을 전송할 때마다 버퍼의 범위가 한꺼번에 이동 |
TCP 혼잡 제어(Congestion Control) (SCFF(스크푸))
- 느린 출발(Slow Start)
- 혼잡 회피(Congestion Avoidance)
- 빠른 재전송(Fast Retransmit)
- 빠른 회복(Fast Recovery)
UDP(User Datagram Protocol)
- 전송 계층(4계층)의 통신 프로토콜이다.
- 흐름 제어나 순서제어가 없어 전송속도가 빠르다. [2020년 4회]
UDP의 특징
- 무결성 및 비신뢰성
-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 제공
-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가능
- 단순 헤더
UDP 헤더 구조 (소데 랭체다)
Source Port Number / Destination Port Number / UDP length / UDP Checksum /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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