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Diary

Tistory 방문자 통계 분석 #2019년 11월 13일

by 시뮝 2019. 11. 13.
728x90
시뮝 연구소의 하루 방문자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 원인을 분석해본다.

1. 월간 방문 통계

  지금이 11월 13일인 것을 감안하고 본다면 월간 방문 통계가 꾸준히 상승하는 것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 검색을 통한 접근이 가장 많았으며, 두 번째는 다음이고 세 번째가 네이버다. PC를 통한 접근이 많은 편이다.

 

2019년 11월 13일 기준 월간 통계

 

2. 최근 7일 통계

  작년부터 눈치챘던 사실이며 이 글을 쓰게된 원인이기도 한 재미 있는 통계이다. 주말에 방문자들이 감소되는 것으로 방문자의 대부분이 직장인임을 암시한다. 그 와중에 주말에 검색한 분들을 보며 주말출근을 짐작할 수 있었다. 확신하는 이유는 토일요일이 아닌 공휴일에도 방문자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2019년 11월 13일 기준 최근 7일 통계

 

3. 조회수 1위 게시글 분석

사실 에러 해결법을 찾는 것에 힘이 들어 겨우 찾은 방법을 기억하고자 적어두었던 블로그 게시글이 올해 3월 이후로 방문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2019년 11월 13일 기준 조회수 1위 게시글 분석

 

4. 소소한 결론

방문자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구글을 통한 방문자 수가 증가하는 것이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다음과 네이버가 아닌 구글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방문자 수가 하루 백여명이 넘는데도 왜 구글 애드센스, 다음 애드센스를 달지 않았는가? 궁금할 수 있다. 사실 취미용으로 키우던 블로그가 점차적으로 방문자 수가 늘자 혹시나 하는 마음에 애드센스 신청을 여러 번 하였지만 모두 떨어졌다. 그 원인은 어느 정도 예상이 간다.

 

왜 광고를 붙일 수가 없는가?

 

구글은 전문성, 컨텐츠성에 대하여 부적합하다고 판단한 것 같다. 구글을 통한 유입이 증가 하는 것은 구글의 어떠한 프로그램이 나의 블로그의 글들에 높은 점수를 메겼고 상위권에 노출되도록 만든 것 같지만 그 유입에 대한 평가 기준과 광고가 붙은 평가 기준은 상이하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다음은 평가를 위한 컨텐츠 부족이라는 답장을 받았다. 구글 보다는 좀 더 구체적이었는데, 떨어진 이유는 구글과 비슷하다고 판단된다. 다만 구글과 다른 추측으로는 구글은 프로그램이 판단하지만 다음은 사람이 판단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다.

 

결론. 내가 내린 모든 결론은 소소한 결론이며 명확한 근거가 없다는 것을 상기해야한다.

728x90

댓글